loader


방광염
Cystitis


여자가 방광염이 잘 걸리는 이유는 해부학적 요인이 작용하기 때문인데, 여자는 요도의 길이가 4-5cm정도로 짧기 때문에 질과 회음부의 균이 쉽게 방광내로 침투 하게 됩니다. 신경계 질환이 있거나, 심한 당뇨, 방광출구 폐색(자궁의 종양, 요도 협착, 심한 변비) 등이 있는 경우 배뇨후 소변이 충분히 빠져 나가지 못하고 방광내에 저류되게 되고, 고인물은 썩듯이 방광내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병력청취 후 요류측정, 배뇨후 잔뇨량 검사 X-RAY 등을 통해 배뇨 상태가 정상적인지를 확인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으며, 동반된 질염이 있는지 여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변검사 현미경검사 균배양검사 항생제감수성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균종 파악이 가능하며, 동반된 질염이 있을시 여성전용 검사실에서 PCR 검사를 포함한 질염, 성병 검사 까지도 가능합니다. 또한, 해부학적 이상이 의심 되거나, 동반된 요로 결석이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 배뇨장애를 동반한 경우에는 X-RAY, 경정맥 요로 조영술, 초음파 검사, 잔뇨량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로 균을 죽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감염된 소변과 균을 자주 배출해내는 것이 좋습니다.

2. 소변을 참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방광을 자주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배변 후 비데 사용은 자제해주세요.

배변 후 비데를 쓰게 되면 회음부에 대장균을 퍼트릴 수 있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데나 세정제로 질내부를 과도하게 씻는 경우, 질내 이로운 균을 없애 질의 건강한 환경을 해칠 수 있습니다.

4. 성관계 시 회음부는 깨끗이!

5. 성관계 전에는 회음부를 깨끗이 씻도록 하고, 성관계 직후에는 소변을 보아 요도를 통해 방광내로 균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충분한 식이섬유 섭취와 휴식을 취합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해 과도한 변비가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면역력 악화를 방지합니다.

6. 생리대는 자주 갈고 속옷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해 주세요.

회음부를 청결히 하기 위해 생리대는 자주 갈고 속옷을 깨끗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 연락처, 상담내용을 남겨주시면 확인 후 신속하게 연락드리겠습니다. 상담신청하기